진료문의
1588-1717
소아/청소년클리닉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1. 정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계속됩니다. 일부는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습니다.
2. 증상
ADHD는 주로 주의력 유지, 집중력 및 과제 지속성(과제를 완수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과활성 및 충동성도 보일 수 있습니다. ADHD가 있는 유치원생은 대화에 문제가 있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소아가 학령기에 이르면 주의가 산만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충동적이고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할 수도 있습니다. ADHD 소아 중 약 20~60%는 읽기, 수학 또는 쓰기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장애를 겪으며, 대부분은 체계적이지 못함 또는 불완전한 숙제로 인한 낮은 성적과 같은 학업 문제(실행력)를 겪습니다.
3. 치료
ADHD에는 약물 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며, 80% 정도가 집중력, 기억력, 학습 능력 등 전반적으로 좋아집니다.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높아지면서 수행 능력이 좋아집니다. 더불어 주의 산만함, 과잉 활동, 충동성은 감소합니다. 부모님과 선생님을 잘 따르는 긍정적인 태도가 나타납니다. 그러나 약물 치료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병에 대한 정확한 정보, 부모 교육, 충동성을 감소시키고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인지행동 치료, 기초적인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 치료, 사회성 그룹 치료 등 다양한 치료가 필요에 맞게 병행되어야 합니다.